복음이 무엇입니까?

5/29/2021

고린도전서 15:3-4,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SaturDevo

빌리그래햄은 평생을 요한복음 3:16절을 외쳤다고 합니다. 이 말은 평생을 요한복음 3:16절만 갖고 설교를 했다는 말이 아니고, ‘복음’을 주제로 설교하고 가르쳤다는 말 인줄 우리 모두는 알아듣습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사도 바울도  ‘복음’을 자신의 사역에 기본으로 하고 있음을 봅니다. 그럼 복음이 무엇인데 그들은 복음에 자신들의 삶을 바쳤을 까요?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것입니다 (all about Jesus Christ). 고린도전서 15:1-8은 ‘복음’이라는 말의 뜻이 아니라, 복음의 내용(content)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읽을때 ‘복음’이라는 말 대신 ‘예수 그리스도’을 넣어 읽어도 문맥이 통합니다. 성경은 신약뿐 아니라 구약도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키고 있다고 말하고 있기때문에 (눅 24:25-27) 복음을 설명하기 위하여 성경의 나오는 어떤 말을 해도 틀렸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하신일, 하신 말씀을 모두 쓰면 이 세상이라도 둘곳이 없다(요 21:25)라고 하였는데, 성경에 나오는 말씀과 행하신 일만 설명하는 일도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복음을 설명하기 위하여 성경책 모두를 읽어 주는 것도 바람직 하진 못합니다. 이렇게 큰 주제가 예수님과 관계있는 일이고, 예수님이 하신 일이고, 또 예수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그럼, 사람들에게 또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소개한다면 어떻게 설명할수 있겠습니까?  즉 복음을 전하고, 복음을 나누어야 할때 어떻게 복음을 설명하는것이 좋겠습니까? 예수님 (복음)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짧은 시간안에 소개하는 일은 믿는 사람으로 반듯이 필요한 일입니다 (딤후 4:2).

복음이라는 말이 광범위하게 쓰이기 때문인지 목사, 신학자을 포함하는 수 많은 사람들이 내린 복음의 정의는 가지각각입니다. 그래서 어떤것을 복음의 정의로 이해 하여야 할까하는 고민에 빠지게도 합니다. 그러나 그 여러가지 정의들를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하나 같이 빠지지 않은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나심과 삶과 죽음과 부활 입니다.  복음을 얘기할때, 이 네가지중 하나라도 빠지면 정확하고 온전한 복음을 설명할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바로 설명할수 없다는 말입니다.

첫번째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로 오시었습니다 (마1:18, 3:17 , 막1:1, 눅1:35, 요1:18).

두번째는 예수님은 100% 사람이며, 100% 하나님으로 (Hypostatic union) 이땅에 사시며 사역하시었습니다. 예수님은 100% 온전한 하나님 (막 2:7, 눅 5:21, 요1:1) 이셨으며,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100% 사람이셨습니다 (히4:15).

세번째, 예수님의 대속에 죽음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들의 모든 죄값을 대신 값아 주신 죽음입니다(마 20:28, 막10:45, 갈1:4,딤전 2:6, 벧전1:18-19). 그리고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값아 주실수 있는 것이 가능하고 정당한 것은 예수님이 죄가 없으신 100% 사람이시기 때문입니다.

네번째는 예수님의 부활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셨다는 것이고(100%하나님), 우리의 모든 죄를 씻어 주셨다는 증거이고, 예수님께서 오늘 우리의 삶속에 임재하시며 우리를 도우실수 있다는 확증입니다 (롬 4:24–25, 히 7:25). 또한 예수님의 부활은 믿는 사람들의 미래의 소망, 영생에 대한 확증입니다(요14:19,고전 15:20).

오늘 말씀 고린도전서 15:3-4절도 복음의 핵심중에 핵심이라고 할수 있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설명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기독교의 기본 토대가 됩니다. 예수님의 나심과 삶은 그의 죽음과 부활의 의미가 가능하고 정당하게 합니다.

복음에 대한 분명하고 정확한 이해와 고백이 있을때 우리는 구원의 확신을 갖게되고, 또 믿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예수님을 소개하고 전할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말로 복음을 확신있게 설명할수 있고, 또 이 복음을 듣고 믿지 않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분명히 알아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고 구원을 얻기를 기도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