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y Week (Tuesday)

온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정치, 종교, 지식인들의 도전을 진압하시다

누가는 날짜를 구별하지 않고, “하루는”이라고 언급하며 예수님의 가르침을 나열합니다(눅20:1). 요한도 역시 가르치심에 촛점을 맞추고 있고(요 12:20), 마태도 “성전에 들어가 가르치실 때” (마21:23) 로 시작하며,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도전에 응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지, 마가 만이 “아침에 나갈때” (막11:20) 하며 다음날의 시작을 언급하고 있는데, 마가가 기록한 ‘무화과 나무 저주 /성전 청결/무화과 나무의 교훈’ 은 Chiasmus(대구법)이라는 하나의 문학적 구조안에서 이해해야 하지만, 이 사건들은 이틀에 걸쳐 이루어진 사건들입니다. 즉, 무화과 나무 저주는 월요일 아침에(막 11:14), 그리고, 무화과 나무 교훈은 화요일 아침에 (막 11:22-25) 일어난 사건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화요일 아침 성전에 들어가셨을때 , 먼저 대제사장, 장로, 서기관들이 나타나 예수님께 질문을 하며 도전합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공식적인 지도자들입니다.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느냐?  누가 이런 일 할 이 권세를 주었느냐?”(마 21:23, 막 11:28, 눅20:2)  여기서 ‘이런 일’은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의 상을 둘러엎은일, 병자를 고치는일, 가르치는 일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 예수님은 공식적인 관직을 받은 분도 아니고, 서기관의 권위를 인정받은 분도 아니었기에 체제안에 있던 이들에게는 자신들을 무시하는 행동을 하는 야인에 불과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에게 되묻습니다. “ 요한의 세례가 하늘로서냐 사람에게로서냐 내게 대답하라?”(막11:30, 눅20:4)  그들이 딜레마에 빠져 대답하지 못할때, 예수님은 ‘포도원 농부 의 비유’를 들려주며 그들과 예수님의 관계가 어떤 관계인지를 알려줍니다. 마태도 이 도전끝에, 두아들의 비유(마 21:28-31), 포도원 농부의 비유 (마21:33-41막 12:1-12눅 20:9-19 ), 결혼잔치의 비유(마 22:1-14, 눅 14:15-24)를 차례로 들려주며,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인지를 말 해 줍니다.

모욕을 당한 그들은 바리새인과 헤롯당의 사람을 보내 예수님께 올가미를 씌울려고 합니다. 바리새인은 원리주의자들이고, 헤롯당은 로마주의자들입니다. 그런 그들을 통해 해온 질문은, “로마 황제에게 세금을 내야 하느냐 내지 말아야 하느냐?”(마 22:17, 막 12:14) 였습니다. ‘내야 한다’고 해도 또 ‘말아야 한다’고 해도예수님은 역적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누구에게’로 질문의 촛점을 돌리시며, 그들의 질문이 악한 질문이란것을 들어냅니다.

그러자 이번에 부활이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이 와서 모세가 명한 levirate혼(남편이 죽은 과부가 남편의 형제와 결혼하는 관습)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마 22:24, 막 12:19). 이스라엘의 많은 제사장같은 귀족 계급들이 이 사두개파에 속해 있었습니다. 부활을 믿는 사람이라면 정말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이었지만, 예수님은 성경말씀(출 3:6)을 들어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마 22:32, 막12:27, 눅20:38)라고 가르치시며 그들을 경외케합니다.

이렇게 전 이스라엘에 최고라고 하는 지도자들, 지식인들, 종교인들, 귀족들의 악의적인 모든 도전을 물리치십니다. 이제 예수님은 하나님의 성 예루살렘의 왕이시며, 하나님의 성전에 주인이심이 명백해  집니다. 그러나 아직도 이스라엘의 수구세력들은 그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합니다.

 그러나 어떤 배우기를 원하는 한 바리새인 서기관이 공손히 묻습니다. “모든 계명 중에 첫째가 무엇이니이까?” (마 22:36, 막 12:28).  여기서 너무나 유명한 말씀, “첫째는,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둘째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막12:29-31, 마 22:37-39) 을 하십니다.

이제 예수님은 성경의 욧점을 가르치십니다. 사람들에게 묻습니다. “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마22:45, 막12:37)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리스도(메시야)가 다윗의 자손이 되는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잊고 있었던 사실, 다윗의 자손 예수님이, 메시야이시고 다윗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성경 말씀을 통하여 일러 주십니다.

그리고 종교지도자들의 위선(마 23:1-36 seven woes,) 또 과부의 동전 한냥의 헌금(ַַ막 12:41-44, 눅 )등 잘못을 지적하고 옳은것을 가르치시고, 나오시며 성전을 바라보십니다. 이 성전은 BC 19년부터 지어지기 시작해 주요공사는 헤롯이 살아있을때 완성됩니다. 그러나, 온전히 마치는 시기는 AD 63으로 80여년에 걸쳐 완공되지만 70년 로마의 공격으로 고작 7년후에 완전히 파괴됩니다 (눅21:6). 헤롯이 로마의 식양대로 웅장하게 지은 성전이 거대하게 보이지만, 그 속은 위선과 죄악의 소굴이란것이 들어났지만, 제자들은 그 건물을 바라보며 감탄하고 있는것을 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성전의 파괴를 예언하시고 (마 24:2, 막 13:2), 성전 맞은편 올리브 산에 앉으셔서 마지막 때에 징조 또는 일어날 일들(막 13장, 마 24- 25장, 눅 21장 )에 관하여 제자들에게 말씀해 주십니다.

한편 요한은 믿지 못하는 유대 지도자들에 반하여, 그리스 사람들 (이방인) 을 등장 시켜 ‘그들이 예수님 보기를 원한다’는것을(요 12:21)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방인들을 만나기 전에 할 일이 있음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내 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것이다” (요12:32), 라고 하시고, “ 내가 온 것은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다” (요12:47)라고 제자들에게 말해 주며 ‘이방인들의 구하는 것’이 이루어질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이 즈음에 예수님의 일정을 누가는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 예수께서 낮이면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이면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눅21:37-38).

Holy Week (Tuesday)”에 대한 한 가지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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