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구원

에베소서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April 2, 2022. SaturDevo

에베소소 2장 8-9절은 기독교의 구원의 본질을 간단 명료하고 정확하게 표현한 문장입니다. 사실 2장 1-10절까지가 풀 버젼(full version)인데 이 10절은 원문에서는 한 문장으로 되어있습니다. 1-3절은 우리의 과거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4-7절은 “But”으로 시작하며 복음을 통하여 하나님이 하신일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8-9절은 “은혜”라는 단어를 주어 앞에 놓는 도치법으로 강조하며 하나님이 하신일, 즉 구원의 핵심을 짧지만 분명하게 정의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10절은 구원 받은사람들에게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하며 어떻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명언을 들으며 살아 왔습니다. ‘당신이 지금 어떻한 환경에 놓여 있든지, 더 나아지기 위하여, 또는 목표를 가지고 당신이 열심히 노력할때 하늘도, 또는 모든 환경과 주위 사람들까지도 당신을 도울것입니다’ 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복음은 말합니다. ‘하나님은 스스로도 돕지 못하는 자를 돕습니다’. 더욱이 ‘하나님은 하나님의 법을 어긴 죄인까지도 돕습니다.’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진리입니다. 죽은 사람은 스스로 도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죽은자를 도와 일으키시고 새삶을 살게 하십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길에 동물이 치어 죽어 있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참으로 비참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나님과 단절된 사람은 영적으로 그런 모습입니다. 그러나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엡 2:4-5)다고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에게 보내지신 복음이십니다. 그 복음, 예수 그리스도을 듣고 믿는 사람은 모두가 그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은 믿음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죽었던 그래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여기서 우리가 혼동하지 말아야 할것은 우리가 보통 말하는 ‘믿음’과 우리에게 구원을 주는 ‘믿음’을 구별해야 할 줄로 생각합니다. 혹자가 생각하고 말하는 믿음은 영적으로 죽은 사람도 갖을수 있는 믿음입니다. 그리고 그 믿음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는 믿음도 있고, 정치적 믿음도 있고, 돈을 믿는 믿음도 있고, 이방 종교에서 말하는 믿음도 있고, 권력을 믿는 믿음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믿음으로 잠시 무엇인가를 얻고 이룰수 있을른지 모르지만 그곳에는 구원은 없고 모두가 결국은 실망으로 끊나게 됩니다. 성경은 믿음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히13:1).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질것을 믿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이루어진 하나님의 약속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약속이 분명히 이루어질것을 확증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는 믿음은 복음(하나님의 약속이고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을 믿는 믿음입니다. 믿음은 우리를 구원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믿음은 우리 구원의 도구적 원인입니다. 은혜는 믿음의 통로를 통해 흐르지만 그 통로는 그 자체로 하나님이 만드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죽었던 우리를 살리셨다면, 우리가 믿는 믿음은 어디서 왔습니까?  결국 하나님께 받은 것입이다.

그래서 성경은 단언합니다.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여기서 “이것”은 “은혜로 믿음을 통하여 얻은 구원”입니다.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엡2:9). 이 구원에 대하여 우리가 더하고 뺄수 있는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는 종종 이단적인 엉뚱한 질문에 접하게 됩니다. 구원 받으셨습니까? 네 받았습니다. 어떻게 압니까? 증거가 있습니까? 무엇을 했습니까? “Nothing. But 내가 감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면 족합니다. 성경의 약속입니다.

그리고 10절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새로운 피조물’로구원하신 목적을 말합니다. 이 목적은엡 2:1-10절의 하나님과 믿는자의 수직관계를, 엡2:11-14절의 우리와 이웃, 유대인과 이방인의 수평관계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전에 예비하신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음받은 사람들이기에, 예전(엡2:1-3)과 틀린 새로운 피조물로 살아가게 하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은혜로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주셨다고 합니다. 고린도 후서 5장17절은 누가 새로운 피조물인지 말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십시요. 당신은 구원받은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