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브리서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하지 못할 사실로 말미암아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난처를 찾은 우리에게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July 08, 2023. SaturDevo
사람들은 어떤 약속을 할때 꼭 지킬것을 다짐하며 새끼 손가락을 걸곤합니다. 그 유래야 어찌 되었건 그 행위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맹세하는 의식처럼 행해지고 있습니다. 약속과 맹세로 미래에 일어날 일을 담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고 단언하고 있습니다(롬3:11). 그리고 그 말은 성경의 단언이 아닐지라도 온전한 양심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부인하지 못하는 사실입니다. 이를 긍휼히 여기시고 죄인을 사랑하신 하나님 아버지는 그 아들, 독생자 예수를 이땅에 보내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게 하시고, 그를 믿는 모든 사람을 죄에서 구원하사 영원한 생명를 갖게 하신 것입니다(요 3:16). 믿음으로 영원한 삶(구원)을 얻게 하신것입니다. 계산에 밟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믿을 수 없는 사실입니다. 방정식이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으로 감동케하신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고 그 약속의 성취를 경험했습니다. 오늘날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기다리며 영생을 소망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 속에 내재해 있는 죄성은 종종 믿는 사람들의 마음까지 혼란케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저자는 분명한 하나님의 약속을 강조하며 그들에게 다시 한번 믿음과 소망과 용기를 북 돋우며 위로하고 있습니다(6장)
하나님은 자신이 하시는 일을 우리에게 먼저 알게 하십니다(암3:7).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실 어떤 일을 먼저 알게 하시는 말씀이 약속입니다. 하나님은 에덴동산에서 타락한 아담과 하와를 처벌하시며 약속하십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3:15). 예수님을 보내사 이 약속을 성취하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 영생을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이 어떻게 분명히 실현될 것인지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22:16-18은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하나님은 이렇게 약속하시며 맹세까지 하십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를 히브리서 저자는 변할수 없는 두가지 things 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맹세가 변할 수 없는 근거는,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분이란 사실입니다(신32:4, 딛1:2). 사람들은 약속하고 손가락걸고, 자물쇠까지 채우고 맹세하나 그것은 이벤트에 지나지 않습니다. 언제라도 필요하면 그 약속은 없는것 보다 나을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히7:21)신다고 합니다. 더 쉽게 영어로는 “The Lord has sworn and will not change his mind”입니다.
“네 씨(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란 하나님의 약속은 하나님이 존재하시는 한 확실한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이 변할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은 성경을 믿으며 읽는 우리에게 진실로 큰 위로가 아닐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