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 2025년

고린도전서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부활절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핵심을 증거하는 기념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번의 예언(foretelling)을 통하여 자신이 “고난받으시고, 죽으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실것”을 제자들에게 알게 하시었습니다. 그러나, 그 제자들은 그 말씀이 무슨 뜻인지 예수님이 죽으실때 까지도 알지 못하지만, 예수님께서 부활 하신 후 승천하시고 나서야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 깨닫게 됩니다. 기독교의 부활은 육체의 부활을 언급하는 독특한 부활이며, 기독교의 핵심을 언급하는 복음, 즉 예수님의 존재와 행위를 요약하여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이 부활절입니다. 부활절은 매해 고정된 기념일이 아니고 변동되는 기념일입니다. 매해 날짜가 변한다고 해서 임의로 정하는 것은 아니고, 니케아 공의회에서 유월절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정한 법칙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부활절은 매해 춘분후, 만월후, 첫번째 오는 일요일이 됩니다. 부화절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춘분후에 오는 만월을 교회에서는 특별히 구별하여 Paschal full moon이라고 합니다. 서방교회와 동방교회의 부활절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이 부활절을 정하는 법칙이 달라서가 아니라, 서방교회는 그레고리역을 사용하여 정하고, 동방교회는 율리우스역을 사용하여 정하기 때문에 그 날짜가 같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올해(2025년)의 부활절을 이 법칙대로 계산하여 정한다면, 춘분이 3월 21일이고, 그 후에 오는 만월(보름)이 4월 12일이고, 그 다음에 오는 첫번째 일요일은 4월 13일이 되어야 하는데, 달력에는 부활절을 4월 20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모든 교회가 부활절을 정하는 법칙에 맞지 않게 되었있는지 당연히 궁금하게 됩니다.

오늘날 이 지구상에는 모든 나라들이 같은 시간대을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 미국이 아침 열시일때 한국은 다음 날 자정이 됩니다. 이 시간의 차이는 4월 12일(토)의 몇시에 어디서 만월이 되느냐가 중요하게 됩니다.

그레고리역을 쓰는 미국 동부시간(EDT)으로 따진다면, 4월 12일 토요일, 8:22분 PM 에 만월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미국 달력에는 만월(full moon)이 4월 12일로 표기 되어 있고, 부활절은 4월 13일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시간이 한국으로 친다면, 4월 13일, 9시 22분 AM 이 될것입니다. 즉 한국에서의 만월은 4월 13일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부활절은 4월 20일이 됩니다. 그러면 미국은 부활절이 4월 13일이고, 한국은 4월 20일입니다. 어디에 맞추어야 할까요? 그래서 세계 표준시인 그리니치 시간으로 계산하게 되는데 만월이 되는 시각이 그리니치 시간으로 4월 13일 1시 22분 AM(GMT)이 됩니다.

따라서, 4월 13일 (일요일)이 만월의 날이 되고, 그다음에 오는 첫번째 일요일은 20일이 되어, 2025년 부활절은 4월 20일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전세계는 어느 시간대를 사용하느냐에 상관없이 부활절로 지키게 됩니다.

이렇게 특이하게 미국달력에 따르면, 만월(Paschal full moon)후 첫번째 일요일이 두번째 일요일이 부활절이 되는 일이 일어나게 된 해에, 또 놀랍게도, 올(2025년)의 부활절은 동서방 교회가 같은 날인 4월 20일이 부활절이 됩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부활을 “첫 열매”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고전15:23).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로 표현합니다. 첫 열매를 거두었다는 말은, 그 첫 열매를 따라오게 되는 많은 열매가 있게 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말입니다. 부활의 첫 열매가 그리스도가 되고, 따라오는 많은 열매들은 예수님을 믿는 많은 모든 성도들의 부활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과 소망이 기독교의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천문력적으로 특별하고 동서방의 모든 교회가 같은 날 부활절을 기념하게 되는 귀한 2025년의 부활절이, 부활하사 지금도 살아계시어 우리의 삶 중에 함께 하시는 예수님의 복음에 은혜를 체험하는 귀한 부활절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 남기기